[ Socket(TCP/IP).서버와 클라이언트 코딩 과정 ]
1.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에 메세지전송시 코딩 과정을 그림으로 도식화 해 봤다.
도식화 이미지 : http://www.crocus.co.kr/425 (C언어도 작성됨. 소켓 개념파악에는 좋음)
2. 서버단
1. Socket
- 소켓은 커널의 입장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종점이다.
- 프로그램 입장에서는 읽고/쓰기를 네트워크를 통해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소켓은 데이터가 들어오고 나가는 출입구 같은 역할을 한다.
2. Accept
- accept() 함수로 클라이언트측 주소정보를 저장할 공간을 만들고 대기상태로 만든다.
3. 클라이언트 단
1. Socket
- 서버와 마찬가지로 통신을 위한 소켓을 정의 하고 열어야 한다.
2. Connect
- 서버의 주소를 담고있는 addr 구조체를 이용하여 서버에 접속을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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