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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7.03.06 1. 수요예측-10. 발주방식(정량,정기)
  2. 2017.03.06 1. 수요예측-1. 기본개념

[ 1. 수요예측-10. 발주방식(정량,정기) ]

 

1. 발주방식 2가지

    -. 정량 발주점 방식

    -. 정기 발주점 방식

 

2. 차이점

 항목

정량 발주점방식 

정기 발주점방식 

 방식

 일정량을 발주

 일정기간 마다 발주

 발주한 시기

 발주한 간격은 정해져 있지 않음

 발주한 간격이 정해져 있는 경우

 발주한량

 일정

 매회 계산하므로 변동하는

 무멋을 위해서 사용하는지

 발주경비의 삭각

결함이 있는 물건의 방지

 운용자금의 절약

 장점

 사무 처리가 간단하게 됨

 재고량이 줄어드는

 발주 회수가 줄어 드는

 단점

재고량 증가

 사무 처리가 많이짐

 적용의 대상

 단가가 싼것

수요가 안정되어 있는 것

공통의 부품

준비 기간이 짧은 것

안정되어 손에 들어 오는 것

 고가의 것

 수요 변동의 큰 것

 준비 기간이 긴 것

 관리하는 경우의 주의점

 정기적으로 재고량을 체크할 필요가 있음

발주점의 정기적인 재검토가 필요 

 수요예측의 제도의 향상

 품목마다 관리

 발주한 계산식

 하단에 존재

 하단에 존재 

 

정량 발주점 방식 계산식

   - 발주점 = 조달 기간중 평균 사용량 + 안전재고 = 1양지의 평균 사용량 X 조달기간 + 안전재고

   - 발주점 : 재고가 일정개수가 되면 발주하는 지점(수량)

   - 안전재고 : 안전을 예측해 여분으로 재고를 가지는 수량

   - 예를 들면, 어느 A부품은, 발주하고 나서 3일에 납품된다고 하자. 이것을 [조달 기간]인데

      매일, 부품은 2개 사용할 경우 이것을 [1양지의 평균 사용량]이 된다

      이때 안전 재고는 2개가 된다.

   - 발주점 : 1양지의 평균 사용량(2개) X 조단 기간(3일) + 안전재고(2개) = 8개

      재고가 8개가 되면 발주한다.

 

정기 발주점 방식 계산식

   - 발주량 = (발주 간격 + 조달 기간) X 사용 예정량 + 안전 재고 - 현재의 재고량 - 현재의 발주잔량

   - 현재의 재고량 = 발주 시점에서 사용 가능한 재고량

   - 현재의 발주잔량 = 지난 달 발주한 것으로 또 납입하고 있지 않는 것

   - 예) [발주간격]은 1주간(7일)로 한다. 주에 1회 발주한다.

           [조달기간]은 발주하고나서 납품될 때 까지의 기간이다. 3일로 한다.

           [사용 예정량]은 매일 사용하는 양이다. 2개로 한다.

             ((참고, 정기 발주점에서는 앞의 사용 예정량이 변동해도 계산 할 수 있다.))

           [안전재고]는 2개로 한다.

           [현재 재고]는 1개로 한다.

           [현재 발주잔량]은 2개로 한다.

           이때 발주량은 = (발주 간격(7일) + 조달기간(3일)) X 사용 예정량(2개) + 안전재고(2개) - 현재 재고량(1개) - 현재 발주잔량(2개) = 19개

           즉, 19개가 매주 계산된 발주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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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의

   - 수요분석을 위하여 시장조사나 각종의 예측조사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장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것이다. 예측기간에 의하여 장기예측, 연차예측, 단기예측 등 여러 가지 예측방법으로 분석된다. 수요예측은 산업이나 회사가 구입, 생산, 자금, 판매 등의 계획을 세우는 데에 불가결한 것이다.

 

2. 발주량 계산방식

    발주량 = (발주 간격 + 조달기간) x 사용 예정량 + 안전재고 - 현 재고량 - 현 발주잔량

 

3. 사용 예정량

    - 장래에 어느 정도 수요가 있을지 파악해서 산출

 

4.수요 예측 방법

   1. 첫번째 : 고객으로부터 데이터를 받는 고객이 기업이면 장래의 수요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소매업에서는 고객이 소비자 이므로 이 수요 데이터를 받을 수 없다.

   2. 두번째 : 영업의  사람의 수요의 데이터를 작성

   3. 통계적 수요 예측

        - 정의 : 과거의 데이터를 기초로 장래의 수요를 예측

        - 종류 : 시계열 분석, 이동평균법, 지수 평활법, 가중이동 평균법

        - 시계열 분석 : 통계적 기법

                               과거의 실적을 평균하는 방법

                               평균은 1년간, 6개월간, 3개월간을 적용(각 기간에 가중을 하는 경우도 있음)

        - 이동평균법 : 작년의 설적등에서 당월의 전후의 실적 데이터를 평균해 금년의 예측을 행함

        - 지수평활법 : 중요를 지수적으로 행하는 방식

                              데이터들이 시간의 지수 함수에 따라 최근 것은 가중치를 두는 방법 입니다.

        - 가중이동편균법 : 이동 편균법으로 실적값의 가중을 행하는 방식

                               

5. 예전 사용했던 방식

    1. 이동편균법이나 지수 평할법으로 계절 변동 지수를 넣어 수요예측을 시뮬레이션 했었다.

        하지만 통계를 사용한 수요예측의 데이터는 경기동향이 들어가 있지 않아 요즘은 사용하지 않고 있다.

        과거에도 최종적으로는 영업의 사람이 고객으로부터의 데이터를 기초로 작성한 수요예측 데이터를 사용했다.

 

6. 발주점 , 안전재고

   -. 발주점 : 재고가 일정개수가 되면 발주하는 지점(수량)

   -. 안전재고 : 안전을 예측해 여분으로 재고를 가지는 수량

   -. 예를 들면, 어느 A부품은, 발주하고 나서 3일에 납품된다고 하자. 이것을 [조달 기간]인데

       매일, 부품은 2개 사용할 경우 이것을 [1양지의 평균 사용량]이 된다

       이때 안전 재고는 2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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